coffee&tea/study

커피 그라인더의 종류와 이해

앳인온 2022. 8. 26. 10:41
728x90
반응형

 

 

 

(지난 글) 커피의 분쇄

 

지난 글에서는 커피의 분쇄, 그라인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쇄를 하는 기계 장치, 그라인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분쇄 방식

커피 원두를 분쇄하는 방법에는 크게 충격식과 간극식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충격식

충격식은 절구나 믹서기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부시는 방식으로, 입자를 신경 쓰지 않는 방법입니다. 터키나 아프리카 등 노점에서는 절구를 이용해 커피를 빻는 경우가 있으며, 중동지방에서는 맷돌 형태의 그라인더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간극식

간극식은 간격을 두고 원두를 자르는 분쇄 방식인데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라인더 날의 종류

칼날형 (Blade grinder)

소형으로 주로 가정용으로 사용됩니다. 프로펠러 형태의 2개의 칼날(blade)이 통 안에서 회전하며 분쇄하는 원리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나 작동 시간을 사람이 조절해야 하므로 분쇄 입자가 고르지 않습니다. 또 입자 조절이 어려워 추출 시에 좋은 맛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갈면서 흔들어줘야 잘 갈립니다.

 

원뿔형 그라인더 (Conical burr type)

수동식 그라인더와 전동식 그라인더 방식에 모두 사용됩니다. 고정되어 있는 암날 안으로 숫날이 회전하여 들어가 분쇄합니다. 전동식 그라인더는 분당 400~600 rpm 정도 저속으로 회전하여 마찰열 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분쇄된 커피 입자가 플랫 버에 비해 고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면형 그라인더 (Flat burr type)

주로 전동식 그라인더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날 방식입니다. 분당 1,400~1,600 rpm으로 회전합니다. 회전수가 높고 평면형으로 고른 분쇄가 가능하다는 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날 재질 및 사이즈에 따라 마찰력 발생이 많은 경우 커피 맛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롤형 그라인더(Roll grinder)

롤형은 많은 용량을 분쇄해야 하는 산업용 그라인더에서 많이 사용하는 형태로 서로 반대로 회전하는 홈이 파인 두 개의 실린더 사이로 커피가 분쇄되는 것입니다. 가장 균일하게 커피가 분쇄되는 방식입니다.

 

-

그라인더 날은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닳습니다. 그럴때마다 날카로운 새것으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원두가 고르게 갈리지 않아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동식 그라인더와 전동식 그라인더

수동식 그라인더

수동식 그라인더는 가정에서 핸드드립 커피를 마실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크루가 달린 용기에 원두를 넣고 직접 레버를 돌려 분쇄하는 방식으로, 핸드밀이라고 부릅니다. 수동식 그라인더는 보통 소량의 원두(최대 10인분 정도)를 분쇄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분쇄 정도가 균일하지 않고 속도도 느립니다. 또 직접 손으로 돌려서 갈아야 하기 때문에 힘도 들죠.

 

전동식 그라인더

오늘날 대부분 커피전문점에서는 전동식 자동 그라인더를 많이 사용합니다. 전동식 그라인더는 기계 안에 원두를 넣고 전력을 넣으면 알아서 분쇄해 주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합니다. 요즘은 가정용 전동식 그라인더도 조금씩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응형

'coffee&tea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추출 방식  (0) 2022.08.29
커피의 추출  (0) 2022.08.28
커피의 분쇄, 그라인딩  (0) 2022.08.25
카페인 디카페인  (0) 2022.08.24
커피 블렌딩  (0) 2022.08.24